에스알파, 로토제약과 '소아근시 진행억제 의료SW' 전략적 파트너십

日 로토제약, 에스알파와 신규 투자 계약도 체결
일본·일부 아시아 국가서 'SAT-001' 개발 및 상업화 권리 계약

디지털 헬스 의료 소프트웨어(SW) 개발기업인 에스알파테라퓨틱스(이하 에스알파ㆍ대표 최승은)는 소화기계 및 안과 영역 등 파이프라인을 개발 중인 일본 로토제약과 소아근시 진행 억제 시험용 의료 소프트웨어인 'SAT-001(개발코드명)'에 대한 일본 및 일부 아시아 국가에서의 상업화를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SAT-001은 현재 국내에서는 확증 임상시험, 미국에서는 타당성 임상시험 단계에 있다. 이번 전략적 파트너십 계약에 따라 로토제약은 일본 및 일부 아시아 국가에서 SAT-001의 임상 개발, 판매 승인을 위한 규제 대응, 마케팅 및 세일즈의 권리를 가지게 된다. 에스알파는 SAT-001의 원천 권리를 소유하면서 소프트웨어 개발을 지속적으로 진행해 로토제약에 이를 제공하는 협력을 진행하게 된다.

로토제약은 에스알파에 라이선스 계약금과 마일스톤 비용을 지급하며, 상업화 후 발생하는 매출에 대한 로열티도 지불한다. 에스알파는 로토제약의 판매 지역 외 다른 국가에서 SAT-001에 대한 모든 개발 및 상업화 권리를 지속적으로 소유하게 된다. 라이선스 계약 외에 로토제약은 에스알파에 신규 출자를 진행하는 계약도 체결했다. 이로써 로토제약은 에스알파의 주주로서 협력 관계를 도모하게 된다.

양사 간 계약 체결을 주도한 김경희 에스알파 본부장은 "지난해부터 수개월 간 협력 관계를 만들어준 로토제약 관계자들에게 감사드린다"며 "또 동료들과 함께 진행한 우리 회사의 기술 공동 개발사와 협약을 통해 많은 국가의 소아근시 환자들에게도 우리 제품을 가장 잘 제공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고 말했다.

최승은 에스알파 대표는 "로토제약과 함께 자체 개발한 SAT-001을 여러 국가의 소아근시 환자들에게도 제공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한다"며 "(로토제약이라는) 좋은 파트너를 만나게 돼 더욱 책임감을 가지고 디지털 치료제를 환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혁신적인 개발에 나설 예정"이라고 밝혔다.

요시에 오코치 로토제약 최고커뮤니케이션책임자(CCOㆍ이사)는 "로토제약은 기업 비전으로 'Connect for Wellbeing'을 내세우고 있다. 세상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생성형 인공지능(AI)을 포함한 디지털 기술이 우리의 삶을 크게 변화시키고 있다"며 "회사는 안과 분야의 연구 개발 및 판매 네트워크를 통해 에스알파의 소프트웨어를 의료기기로 활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전했다.


원문 : [바로가기]
출처 : 히트뉴스

Previous
Previous

에스알파, 국내 DTx 최초 '기술이전'…자금조달 청신호

Next
Next

에스알파테라퓨틱스 "소아축성근시환자 진행 억제 디지털 치료기술 NET 인증 획득"